목표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목표 측정하기 +문제
목표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목표 측정하기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목표를 사용하면 보고서의 측정항목과 특정 비즈니스 목표를 연결할 수 있음
이런 식으로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목표의 달성 여부를 파악할 수 있음
비즈니스 목표
광고주가 웹사이트에서 발생하기를 원하는 사용자의 행동
사용자가 비즈니스 목표에 도달하는 순간을 '전환'이라고 하는데, 뉴스레터 신청, 제품 구매 등이 여기에 해당됨
애널리틱스 목표
전환을 추적하기 위해 '목표'라는 기능을 제공
예를 들어 총 전환수나 전환에 도달한 사용자의 비율과 같은 측정항목을 생성함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목표를 설정하면 '목표 유입경로'도 설정할 수 있음
목표 유입경로
목표 도달에 필요한 여러 단계의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기능
이 기능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전환 과정에서 이탈한 지점을 쉽게 찾을 수 있음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에서는 사용자가 여러 단계로 구성된 결제 과정을 완료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목표 및 유입경로를 사용할 수 있음
기타 비즈니스에서는 뉴스레터 가입, 연락처 작성, 페이지 탐색, 특정 세션에서 조회된 페이지 수 또는 사이트에 머문 시간을 추적할 수 있음
애널리틱스에서 목표를 사용하려면 목표를 설정할 보기의 관리자여야 함
목표는 보기당 최대 20개까지 설정할 수 있음 (자신의 비즈니스에 가장 중요한 목표를 신중하게 선택)
1.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추적하려는 정보를 정해야 함
EX) Google 스토어의 경우 전자상거래 스토어이므로 결제 완료를 추적하는 것이 좋음
사용자가 결제 확인 페이지에 도달하는 모든 순간을 목표로 설정하고, 유입경로 시각화를 설정해서
확인 페이지까지의 경로에서 사용자의 이탈이 발생하는 지점을 찾을 수 있음
목표에서는 실제 수익을 추적하지 않으며, 목표의 각 단계에서 사용자가 도달한 위치와 사용자가 이탈한 지점만 추적
유입경로 시각화를 만들어서 목표 달성을 추적하는 것은 선택사항이지만, 이 기능을 이용하면 전환 경로의 각 단계에 대한 세부 정보를 얻을 수 있음
목표 설정
이 기능을 이용하려면 먼저 관리 섹션에 들어가서 '보기' 아래에서 '목표'를 클릭한 다음 '새 목표'를 클릭
목표 설정
목표 설정 과정은 비즈니스 유형에 따라 Google 스토어의 설정 과정과 약간 다를 수 있음
애널리틱스에서는 사전에 정의된 비즈니스 목표 템플릿이 제공
예시:사용자가 Google 스토어의 결제 페이지에 도달했는지를 추적할 것
'상품 구매'를 선택한 다음 '계속'을 클릭
목표 설명
이름:결제 확인을 추적하려고 하므로 목표의 이름을 '결제하기'
목표 슬롯 ID:각 목표에서는 1~20의 번호 중 하나가 사용됨
목표 슬롯 ID를 이용하면 목표를 간단하게 구성 (항상 지금 사용할 수 있는 슬롯이 기본 슬롯으로 설정)
첫 번째 목표를 만드는 경우 목표 슬롯 ID는 '1'이 되지만, 하나로 묶으려는 목표가 있으면 다른 슬롯을 선택할 수도 있음
유형(각 유형은 구체적인 사용자 액션에 의해 실행)
도착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감사 페이지와 같은 특정 페이지에 도달하는 것 EX) thanks.html
시간
사용자의 세션 시간입니다. EX)5분
페이지 수 또는 화면수
사용자가 한 세션에서 조회한 페이지의 수 EX) 3페이지
이벤트
사이트에서 추적할 구체적인 액션(고급 과정)
유입경로 시각화를 만들려는 경우에는 '도착' 유형의 목표만 사용할 수 있음
지금은 '도착'을 선택하고 '계속'을 클릭
목표 세부정보
최종목표: '주문 완료' 페이지의 도착 URL을 입력 (도착 URL이란 사용자가 전환에 도달했을 때 나타나는 페이지의 URL)
+URL 전체를 입력하는 것보다는 도착 페이지의 URL에만 있는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좋음
EX) /SubmitOrder
Google 스토어의 다른 웹페이지에는 URL에 'SubmitOrder'가 없으므로 이를 이용해 '주문 완료' 페이지를 나타내도록 하겠음
'같음'을 선택하고, '/SubmitOrder'를 입력한 후,
하단에 있는 '확인'을 클릭하면, 이 목표에 대한 전환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음
왜냐하면 SubmitOrder는 더 긴 동적 URL의 일부이기 때문
이 목표를 추적하려면 '정규 표현식'(고급 애널리틱스 과정)을 선택한 후
'/SubmitOrder'를 입력하여 이 앞에 다른 URL이 들어갈 수 있음을 알려줘야 함
이제 '재확인'을 클릭하면 0이 있던 자리에 전환율이 표시됨 즉,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게 된 것
목표값
전환 목표에 금액을 지정하려면 '값' 스위치를 '설정'으로 놓고 각 전환의 가치에 해당하는 금액을 입력
이 기능은 각 전환이 비즈니스에 일정한 금액의 가치가 있을 때만 사용
예를 들어 뉴스레터 신청 1회가 비즈니스에 1달러의 가치가 있다면 목표 가치를 '1'로 설정할 수 있음
지금은 Google 스토어의 주문 완료를 추적하고 있고, 각 주문의 금액이 다르므로 값 항목을 '해제'로 설정
구매에서 발생하는 실제 수익을 추적하려면 전자상거래 애널리틱스 과정에 나오는 전자상거래 추적을 사용 설정해야 함
목표 유입경로
각 유입경로 단계는 사용자가 목표 달성을 위해 웹사이트에서 해야 하는 액션을 나타냄
이 경우에는 사용자가 결제와 구매를 위해 거쳐야 하는 각 페이지의 URL을 입력
유입경로의 각 단계에 이름을 붙이고 각 URL의 고유한 정보를 입력
목표 달성에서 반드시 필요한 단계이면 해당 단계의 필수 여부 스위치를 '예'로 설정
예를 들어 첫 번째 단계에서 유입경로에 들어온 사용자만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에 나타나게 하려면 첫 번째 단계를 필수 단계로 설정
일부 단계를 필수 단계로 설정해도 전환 보고서의 목표 달성 횟수는 달라지지 않음
왜냐하면 필수 단계는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에서만 보고되기 때문
저장을 클릭하면 목표 목록에 설정한 목표가 나타남
목표 측정항목을 보려면 보고서 보기로 돌아간 후 '전환' 보고서 아래에서 '목표'를 클릭한 후 '개요'를 클릭
이제 잠재고객 보고서나 획득 보고서와 같은 대부분의 다른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목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음
유입경로 시각화
전환에서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를 클릭
유입경로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사용자 활동과 각 단계를 통과한 사용자의 수를 확인할 수 있음
사용자 이탈이 급증한 지점이 있으면 해당 단계를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람
이 단계에 기술적 문제가 있어서 사용자의 이동을 방해하고 있을 수 있음
애널리틱스 솔루션 갤러리에 가면 맞춤 목표를 직접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사용자가 만든 목표를 자신의 애널리틱스 계정에 추가해서 비즈니스 목표에 맞게 사용할 수도 있음
1. 전환 아래 목표 개요 보고서에서 '구매 완료(목표 1 전환율)' 목표를 기준으로 봤을 때 전환율은?
목표옵션으로 확인!
2. 잠재고객 아래 지역 > 위치 보고서에서 '구매 완료(목표 1 전환)' 목표를 기준으로 봤을 때 전환율이 가장 높은 국가는?
목표전환율 한번더 눌러주기!
3. 획득 아래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보고서에서 '구매 완료(목표 1 완료 수)' 목표를 기준으로 봤을 때 목표 달성 횟수가 가장 높은 소스/매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