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
맞춤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
광고 캠페인
사용자를 웹사이트로 유도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효과적인 방법
Google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Google Ads 또는 다른 플랫폼에서 마케팅 캠페인을 추적할 수 있음
다른 플랫폼에서 마케팅 캠페인을 운영하는 경우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캠페인 효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맞춤 캠페인 태그를 마케팅 URL에 수동으로 추가할 수 있음
마케팅 캠페인은 다양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음
검색엔진 결과에 게재하는 텍스트 광고
전략적 게시자 웹사이트에 게재하는 배너 광고
고객에게 브랜드 및 제품을 알리는 소셜 미디어 또는 이메일 캠페인 등을 이용할 수 있음
->일반적으로는 매출과 웹사이트 전환을 늘리기 위해 이러한 마케팅 활동을 조합해서 사용
애널리틱스 계정이 운영 중인 Google Ads 계정에 연결되어 있고 자동 태그 추가 기능을 사용 설정했다면
Google Ads에서 도착 URL에 태그를 추가하지 않아도 됨
->애널리틱스는 모든 Google Ads 캠페인을 자동으로 추적
하지만 Google 이외의 검색 엔진에서 유료 검색 캠페인을 운영하는 경우, 이들 광고의 도착 URL에 태그를 추가해야 함
마케팅 캠페인은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캠페인 태그 추가'를 통해 추적
캠페인 태그
온라인 마케팅 또는 광고 자료의 URL 링크에 추가하는 정보
추적 매개변수가 앞에 들어가고 ?utm_source=newsletter
그 다음에 등호와 광고주가 지정한 단어 1개, &utm_content=v1-10dollars-off
또는 하이픈으로 연결된 여러 단어가 들어감
매개변수가 추가된 링크를 클릭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이 링크에서 정보를 추출하고 사용자 및 사용자 행동과 마케팅 캠페인을 연결
이렇게 해서 광고주는 자신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어떤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알 수 있음
예를 들어
Google 스토어 사이트로 연결되는 월간 이메일 뉴스레터를
Google 스토어에서 고객에게 발송하고 있는 경우 링크에 'email'이라는 캠페인 태그를 추가하면
이 뉴스레터를 통해 Google 스토어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를 쉽게 찾을 수 있음
캠페인 트래픽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알려 주는 캠페인 태그 (모두 5개)
필수 캠페인 태그
1.Medium
2.Source
3.Campaign
추가 태그
4.Content
5.Term
획득 보고서를 소개할 때 'medium' 및 'source' 태그에 대해 알아보았음
medium
utm_medium=
태그는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에 대한 메커니즘
이메일 캠페인에는 'email', utm_medium=email
유료 검색 광고에는 'cpc', utm_medium=cpc
소셜 네트워크에는 'social' utm_medium=social
utm_source=
사용자가 유입된 경로를 추적하는 태그이며, 웹페이지나 이메일의 링크가 여기에 해당
또한 source 태그에서는 매체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음
medium이 'cpc'(클릭당비용)이면 source는 'google', 'bing' 또는 'yahoo'가 될 수 있고,
medium이 'email'이면 source는 'newsletter'가 될 수 있음
campaign
utm_campaign=
'2015-Back-To-School', '2015-Holiday-Sale'과 같은 마케팅의 이름을 추적
utm_campaign=2015-Back-To-School
utm_campaign=2015-Holiday-Sale
content
utm_content=
프로모션의 여러 버전을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
이 방법은 광고 또는 프로모션의 여러 버전 중에서 어느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알아보려고 할 때 유용
두 버전의 뉴스레터를 비교하는 테스트를 진행 중인 경우 'v1-10dollars-off', 'v2-nopromo'와 같은 태그를 추가하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와 연결할 뉴스레터를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됨
utm_content=v1-10dollars-off
utm_content=v2-nopromo
term
utm_term=
유료 검색 캠페인의 키워드를 추적
Bing, Yahoo!와 같은 유료 검색 캠페인에 태그를 직접 추가한 경우에만 'term' 태그를 사용
utm_term=android-doll
광고와 연결된 URL에 매개변수를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URL 작성 도구'를
Google 애널리틱스 도움말 센터를 통해 제공
맞춤캠페인 만들기 위한 권장사항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7445?hl=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