획득보고서
사용자가 어떻게 웹사이트에 도달하는지,
디지털 마케팅 및 광고가 이메일, 검색, 디스플레이 광고와 같은 다양한 채널에서 어떤 실적을 올리고 있는지에 대한 통계를 제공할 수 있음
획득 보고서를 이용하면 여러 마케팅 채널의 실적을 비교하고 품질이 가장 우수한 트래픽과 전환의 소스를 찾을 수 있음
이 정보를 참조하면 마케팅 활동을 집중할 영역을 정할 때 도움
매체는 사용자를 사이트로 보내는 시스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매체에는 '자연', 'CPC', '추천', '이메일', '없음'
자연 organic
무료 Google 검색결과와 같은 무료 검색을 통해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을 파악하는 데 사용
CPC
Google Ads 텍스트 광고와 같은 유료 검색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을 나타냄
추천
검색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웹사이트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을 파악하는 데 사용
이메일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을 나타냄
(없음)
브라우저에 바로 입력하여 사이트를 바로 방문한 사용자에게 적용
보고서에서 이러한 사용자는 소스 '직접', 매체 '(없음)'으로 표시
'소스' 매체에 대한 상세 정보가 제공됨
예를 들어
매체가 '추천'이면 소스는 사용자를 사이트로 추천한 웹사이트의 URL
매체가 '자연'이면 소스는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의 이름
소스/매체 보고서
(예시 2015년 8월 1일부터 2015년 8월 31일)
이 보고서에는 사이트로 추천, 검색 엔진 트래픽, 직접 트래픽을 보낸 소스와 해당 매체가 표시됨(기본 정렬 기준은 사용자 수)
실적이 우수한 트래픽 소스를 찾으려면
사용자가 가장 많은 소스/매체 조합을 확인
하지만 사용자가 가장 많다는 것이 가장 우수한 트래픽을 뜻하지는 않음
트래픽은 소스를 통해 들어온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전환에 도달한 '고품질' 트래픽이어야 가장 좋음
트래픽의 품질을 가장 잘 보여주는 통계는 이탈률
예시리포트에서 분석
비교 보기에서 측정항목으로 '이탈률'을 선택하면 각 소스/매체 조합의 이탈률을 사이트 평균과 비교할 수 있음
가장 우수한 트래픽 소스
1.Google 자연 검색, 이는 다른 소스에 비해 이탈률이 비교적 낮음
2.두 번째로 가장 많은 트래픽이 유입된 소스는 직접 트래픽
3.YouTube 추천은 세 번째로 트래픽이 가장 많이 유입되는 소스
(이탈률이 가장 높은 소스 중 하나-> 좀 더 세부적인 분석을 통해 문제를 파악)
화면에서 보면 YouTube 트래픽의 이탈률이 사이트 평균보다 훨씬 더 높으므로,
Google 스토어는 YouTube 트래픽이 사용자에게 가치가 있는 페이지로 연결되고 있는지 알아봐야 함
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내는 소스 중 자연에 대한 통계만 조회
필터->자연(organic)
Google이 무료 소스 중에서 추천하는 트래픽이 가장 많고 다른 소스에 비해 이탈률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즉, Google 자연 검색에서 유입된 사용자가 가장 관련성 높은 페이지를 방문
트래픽을 생성한 모든 Google 마케팅 활동의 실적을 비교
필터->자연(google)
자연 트래픽이 가장 규모가 큰 트래픽 소스
그 다음이 Google Ads를 이용한 유료 검색 트래픽인 google/cpc임을 알 수 있음
이 방법을 이용하면 분석에 상황 정보를 가미하여 비즈니스의 성공에 가장 기여한 마케팅 활동을 찾을 수 있음
채널 보고서
채널을 기준으로 트래픽을 조회
채널
각 매체에서 여러 소스를 포함하는 집합
트래픽 소스
자연
소셜
직접
추천
디스플레이와 같은 기본 카테고리(또는 채널)로 자동 분류
각 채널을 클릭하면 해당 채널의 개별 소스가 표시
소스를 다른 방식으로 분류하려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자체 채널 그룹을 만들기 (고급 과정)
추천 보고서
내 사이트와 연결된 다른 사이트를 기준으로 트래픽을 분류
개별 추천을 클릭하면 내 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낸 웹페이지를 찾을 수 있음
내 사이트에서 연결된 구체적인 페이지를 찾으려면
보조 측정기준에서 '방문 페이지'를 추가
1. 획득 아래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보고서에서 '추천' 트래픽으로 필터링할 때,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낸 웹사이트는?
youtube.com
mail.googleplex.com
facebook.com
2. 획득 아래 전체 트래픽 > 채널 보고서에서 신규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채널 3개는?
Social, Direct, Referral
소셜, 디스플레이, 브랜드 유료 검색
자연 검색, 소셜, 직접
소셜, 디스플레이, 일반 유료 검색
3. 획득 아래 전체 트래픽 > 추천 보고서에서 'google.com' 소스에서 유입된 사용자를 확인할 때, 세션수가 가장 많은 추천 경로는?
mall.googleplex.com
youtube.com
/yt/about/
/permissions/using-the-logo.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