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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소개 +문제

한도토리 2019. 1. 22. 11:14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수집하여 유용한 보고서에 컴파일하는 플랫폼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은 상품을 단계적으로 구매

획득 단계
는 인지도 제고와 사용자 관심분야 확보 시점이고,
행동 단계는 사용자가 귀사에 참여하는 시점이며,
전환 단계는 사용자가 귀사의 고객이 되어 거래하는 시점입니다.


구매를 유도한 온라인 동작이 무엇인지 추적하고
해당 데이터를 이용하여 신규 및 기존 고객에게 도달하는 방법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작동방식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 자바스크립트 추적 코드를 추가해야 함
<head> 태그 바로 뒤에 다음 스니펫을 삽입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다 추적 코드는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와 상호작용한 방법에 대한 익명 정보를 수집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가 처리된 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면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음 *



추적 코드 
브라우저에 설정되어 있는 언어
브라우저 유형(예: Chrome 또는 Safari)
Google 스토어 액세스에 사용되는 기기 및 운영체제 등과 같은


브라우저 정보도 수집하며 사용자가 해당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었던 출처를 알 수 있는 '트래픽 소스'도 수집할 수 있음
이러한 소스로는 검색 엔진, 사용자가 클릭한 광고 또는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 등이 있음


페이지가 로드될 때마다 추적 코드는 사용자 활동에 대한 업데이트된 정보를 수집하고 보냄
Google 애널리틱스는 이 활동을 '세션'이라고 하는 기간별로 그룹화합함

세션은 사용자가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포함된 페이지로 이동할 때 시작됨
30분 동안 사용자 활동이 없으면 세션이 종료
세션이 종료된 후에 사용자가 페이지로 다시 돌아오면 새로운 세션이 시작



추적코드 예시

<!-- Global Site Tag (gtag.js) - Google Analytics -->
<script async src="https://www.googletagmanager.com/gtag/js?id=GA_TRACKING_ID"></script>
<script>
  window
.dataLayer = window.dataLayer || [];
 
function gtag(){dataLayer.push(arguments);}
  gtag
('js', new Date());

  gtag
('config', 'GA_TRACKING_ID');
</script>


구현의 기본 요소




각 애널리틱스 계정에는

여러 개의 속성이

각 속성에는 여러 개의 보기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즈니스에 가장 잘 맞는 방식으로 애널리틱스 데이터 수집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계정(Account)


속성(property)

애널리틱스 계정에는 1개 이상의 '속성'이 있고각 속성은

추적 코드에 표시되는 고유한 추적 ID를 사용하여 서로 독립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음


보기(view)

필터라는 기능을 사용하여 각 보기의 보고서에 포함할 데이터를 결정할 수 있음



예시 구글 스토어 (여러 지역에서 웹사이트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 있음)


보기(view) 로 나눔


All Data

전 세계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모두 포함하는 하나의 보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North America

Europe

Asia

지역별 데이터를 보려는 경우에는 북미, 유럽, 아시아 등 별도의 보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ternal Traffic

매장 직원이 포함되지 않은 외부 트래픽의 데이터만 확인하려면 IP 주소를 기반으로
내부 트래픽을 필터링한 보기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보기(view)에서 '목표'를 정할수 있음


목표

웹사이트에서 전환 또는 비즈니스 목표를 추적하는 데 매우 유용한 방법





Google 애널리틱스에 데이터가 수집되고 처리된 후에는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으므로 계정, 속성, 보기를 신중하게 설정



중요사항

  1. 새 보기에는 보기가 만들어진 날짜부터 수집된 데이터만 포함됩니다. 새 보기를 만들면 이전 데이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2. 보기를 삭제하면 삭제된 보기의 복구는 제한된 시간 내에 관리자만이 수행할 수 있습니다.(35일 이내에 복구가능)
    그 이후에는 보기가 완전히 삭제됩니다.

사용자 권한
계정, 속성 또는 보기 수준에서 다른 사용자에게 권한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각 수준은 그 상위 수준의 권한을 상속받습니다


조직, 계정, 속성, 보기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수집하는 데이터 및 데이터의 품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구현을 설정할 때 신중을 기하고 수집하는 데이터의 속성과 보기를 전반적인 비즈니스 구조에 맞게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를 백업
새 애널리틱스 설정을 테스트
일일보고 및 분석을 수행하는데 사용할 수있는 보기



보기설정(계정을 만들고 처음)

1.데이터 백업용 보기
2.테스트 보기
3.마스터 보기




모든 웹사이트 데이터라는 보기가 자동으로 설정되어있음 (해당 속성에 대해 수집한 변경되지않은 원시데이터가 모두 포함)





테스트 보기(TEST View)
테스트로 보기를 생성함 (TESTveiw)
(정상작동) ->실제 뷰에 등록
(실패) ->수정후 다시 테스트




봇 필터링 체크
필터링할때 크롤러 트래픽이 제외됨 


마스터 보기(Master View)
보고및 분석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됨 

+보기를 복사하면 크롤러 트래픽을 제외하는 등의 모든 설정과 필터도 새 보기로 복사됨



필터 설정(Filter type)
애널리틱스에서 각 보기에 표시할 데이터를 결정하려면 필터를 추가해야함

보기에서 수집한 데이터에 필터를 적용한 후에는 필터가 적용되기 전에 필터링된 데이터를 복구하거나 이전 데이터를 다시 처리할 수 없음
따라서 필터링할 데이터를 테스트 보기에서 먼저 테스트해야 함


내부 트레픽 제외하는 필터
먼저 테스트 보기에서 내부 IP트래픽을 제외할 공통 필터를 설정
이런식으로 직원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외부 고객에 대해서만 온라인 google 스토어에서 발생하는 행동을 측정 할 수 있음



EX) 내부 트레픽 제외하는 필터 만들기 (TEST view에서 필터를 생성)

TEST VIEW에서 필터를 생성





사전정의필터(Predefined)
자주사용되는 필터를 만들때 이용하는 템플릿
+IP주소로 데이터를 제외하는 경우가 많아 애널리틱스에서도 이를위한 사전정의 필터를 제공함

맞춤필터(Custom)
데이터 포함 제외,수정 등을 원하는대로 설계할수 있는 필터

필터유형
제외

소스또는대상
해당 IP주소의 트래픽

표현식
일치

IP 주소
제외하고자 하는 해당 아이피 주소 입력
> 필터가 모든 트래픽을 포착하는데는 약간의 시간이 걸림


내부 트래픽을 제외하고 있는지 확인



내부 트래픽이 정상적으로 제외되면 
향후 30분동안 내부 사용자 트래픽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남
->필터가 적용되면 필터링한 IP주소로 발생하는 내부 활동은 수집되지 않음



마스터 필터에서 이전에 테스트로 만든 필터 적용 

+필터추가 -> 기존필터 적용




하나의 보기에 여러 필터를 적용할 경우 필터 설정에 표시되는 순서대로 필터가 적용됨

예를들어 필터가 2개인 경우

첫번째 필터를 거친후 두번째 필터를 거침 
따라서 필터가 적용되는 순서의 유의



오답노트


문)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의 계층구조를 상위에서 하위 순으로 가장 잘 나타낸 것은?

답)계정 > 속성 > 보기


문)속성의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찾으려고 할 때 따라야 할 작업 순서는?

답)관리 > 추적 정보 > 추적 코드


문)새 보기를 만들 경우 포함해야 할 데이터는?

답)보기가 만들어진 후의 데이터


문)계정 관리자가 삭제된 보기를 복구할 수 있는 기간은?

답)35일


문)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필터링 옵션은?

보기에서 데이터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