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analytics/아카데미_기본캠페인 및 전환추적

URL 작성 도구를 활용한 캠페인 추적 +문제

URL 작성 도구를 활용한 캠페인 추적
Google 애널리틱스는 캠페인 매개변수를 간편하게 URL에 추가하여 맞춤 캠페인을 추적할 수 있는 'URL 작성 도구'를 제공


캠페인 작성도구 URL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웹사이트 주소: 광고 또는 캠페인과 연결할 방문 페이지의 URL을 입력
EX) www.googlemerchand

캠페인 소스:
EX) google

캠페인 매체:
EX) CPC

캠페인 이름:
EX) google store

검색어, 콘텐츠, 이름은 원하는 대로 지을 수 있음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식별할 수 있기만 하면 됨


태그의 이름을 짓는 방식
일반적으로는 단어 하나를 사용하는 것이 좋음
여러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URL에 공백이 들어가지 않도록 URL 작성 도구가 단어 사이에 밑줄을 넣음

Promo 1 Ad  -> Promo_1_Ad


태그 값을 입력할 때는 철자와 대소문자에 일관성이 있어야 함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대소문자를 구분하므로 모두 대문자인 'PROMO1'과 모두 소문자인 'promo1'은 서로 다른 것으로 인식됨

PROMO1    = /    Promo1 


또한 배너 광고에는 'display', 이메일 캠페인에는 'email'과 같이 매체 이름을 일관성 있게 지어야함



하단에서 'URL 생성'을 클릭하면 캠페인 매개변수가 모두 추가된 링크가 생성됨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추적용 캠페인 태그를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음
URL은 한 번에 하나씩만 만들 수 있음
따라서 규모가 큰 캠페인에서는 URL을 하나씩 만드는 대신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음

UTM 추적 템플릿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tf3_SczMMTTf-ZJ9Bkb70xps_DPGLBTd4wkHPyadKSA/edit?hl=ko&;usp=sharing&hl=ko



만든 링크를 이용해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에 추적 태그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람
일부 경우에는 웹사이트 구성 때문에 Google 애널리틱스 캠페인 추적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음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에 간단히 테스트하는 방법

1.시크릿 모드 창을 열거나 비공개 브라우징을 시작
2.캠페인 추적용으로 만든 링크를 복사해서 브라우저의 주소입력란에 붙여넣기
3.웹사이트가 로드되면 사이트에서 중요한 작업을 수행
예를 들어 웹사이트의 목표가 체험 가입자를 늘리는 것이면 사이트에서 가입 절차를 완료
만약 캠페인에서 쿠폰을 제공하고 있다면 쿠폰을 이용해 구매해보기


만든 URL을 모두 테스트하는 것이 좋음
실시간 보고서에서 캠페인 정보를 즉시 확인하거나 몇 시간 후에 표준 캠페인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음


'획득' 섹션의 '캠페인'에 있는 '모든 캠페인' 보고서에서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유입되는 트래픽을 비교할 수 있음

캠페인에서 데이터가 올바르게 수집되고 있는지 확인하려는 경우

캠페인의 이름을 필터에 입력하면 테스트한 캠페인 클릭에 대한 개요 정보가 표시됨
캠페인 이름을 클릭하면 URL 작성 도구에 입력한 소스 및 매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음


URL에 추가한 다른 캠페인 태그를 확인하려면

'광고 콘텐츠'와 같은 보조 측정기준을 추가보기

이렇게 하면 '소스/매체' 기본 측정기준의 데이터를 링크에 추가한 'content' (검색어) 태그를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음
Google 스토어는 프로모션 제공 여부를 기준으로 이메일 뉴스레터에 대한 'content' 태그를 구분했음
보조 측정기준에서 '광고 콘텐츠'를 추가하면 웹사이트 방문을 유도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프로모션을 찾을 수 있

캠페인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은 더 많이 있음(고급 과정)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와 URL 작성 도구를 함께 이용하면
어떤 캠페인에서 웹사이트로 고품질의 트래픽이 유입되고 있는지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음



3.획득 아래 캠페인 > 모든 캠페인 보고서에서 '애드워즈 - 액세서리' 캠페인에 사용된 가장 인기 있는 키워드 10개는?

google sticker store
google shopping
google merch
(설정되지 않음)

보조 측정기준 키워드로 검색!